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영어공부 방법론 1) 한형민 어학원

수년간의 다양한 영어공부 방법을 공부한 결과(...)를 적은 글이다.

언어는 결국 노출량 곱하기 노출강도이다. 노출량은 시간이라고 볼 수있고 강도는 얼마나 집중하고 임팩트있게 다가와서 기억에 오래 남는지이다. 가장 쉽게 예를 들 수 있는게 초중고교 의무교육기간의 영어노출시간과 노출강도의 곱. 또 영어실수담이 예시가 될 수 있다. 예시를 들 수 있는 영어실수담은 '사실 이렇게 이야기했어야 했는데 잘못 이야기해서 창피를 당했다'는 류이다. 경험의 시간은 짧지만 기억에 남는 높은 노출강도로 당사자 본인은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이런 방법론에 따라서 추천할만한 영어공부법은 다음과 같다. 방법을 보고 나름대로 요약한것이라 실제 방법과는 다를 수 있다.

1) 한영민 어학원 http://www.hannites.com/
 동시통역가를 위한 학원이지만 영어를 못하는 초심자를 위한 코스역시 개설되어있다.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글을 참고
http://blog.naver.com/hannites/220533533456

받아쓰기(읽기는 건너뜀) - 단어 정리 - 암기 - 중얼거리기

1. 영어노출 매체선정
 영어로 된 매체를 보고 듣고 읽는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것을 찾는게 중요하다. 듣기는 동화나 뉴스 Tuning in the U.S.A.같은것을 추천하더라. 동화의 경우 영어와 우리말로 된 대본이나 설명이 있으면 좋고 영어듣기가 가능한 것이 좋다. 초심자에게 추천할만 하다. 뉴스는 단어가 어려운 것이 단점이다. 스크립트를 구해도 번역된 것까지 이해하기는 어렵다. Tuning in the U.S.A.는 우리말로 이해가 어렵다 한다.
 읽기는 동화와 신문을 권한다고 한다. 이 둘은 국문번역이 잘된경우가 많아서 학습에 용이하다.

2. 받아쓰기
 한형민어학원은 통시통역가의 양성이 기본이기 때문에 듣기를 중시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듣기를 우선시한다.
 받아쓰기를 하면서 청취, 쓰면서 동시에 고민하고, 읽기, 따라말할수도 있어서 영어노출강도를 높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안들리는 부분이나 틀리는 부분이 너무 많다면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것이니 보다 낮은 수준의 다른 매체를 찾는것이 좋다. 안들리거나 틀리는 부분이 많으면 정리해야할것이 많고 학습량이 늘어나 진행이 더뎌진다. 따라서 70~80%정도 이해되는 매체로 시작하는것이 좋다.
 또 이 과정에서 안되는 부분을 생각하고 고민해보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3. 확인/정정/이해/중요표현 및 문장체크
 받아쓰기를 하고 스크립트를 확인해서 틀린 부분을 빨간팬 등으로 확실하게 표시한다.  중요표현 및 문장은 스크립트는 맞게 썼으나 설명을 보고 이해가 틀린 부분을 말한다. 또 좋은 표현이나 문장도 체크한다. 여기서 말하는 좋은 문장은 1:1대응번역이 안되는 것들을 말한다. 예를들어 'What got into you?'같은 문장.

4. 단어/문장 정리
 3.과정에서 체크해 놓은것을 정리한다. 다음 영상을 참고.



5. 복습 및 암기
 소리내서 읽고 생각이 안나면 다시 찾아서 본다. 암기하고 다시 복습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위 영상 참고.

6. 중얼거리기
 정리하고 암기한 것들을 중얼거리면서 꺼내오기를 연습한다. 앞에서 연습한 듣기, 읽기는 영어를 안으로 넣는 연습이다. 이것들이 나오는 것은 따로 연습해야한다. 아기들이 불완전하나마 문장을 만들고 말을 하는것처럼 연습을 해줘야한다. 중얼거리기 말고도 쓰는것도 좋을 것이다.
 중얼거리기가 중요한것은 앞에 암기한것들을 꺼내 씀으로써 복습의 효과가 있고, 이때 자꾸 중얼거려서 입에 달라붙을 정도로 꺼내쓴 연습을 한 것들이 나중에 필요할때 툭 튀어나오게 되고 이것들이 늘어나는게 영어실력이 된다고 함. 다른 특강영상을 봐도 자주 강조할정도로 중요.

 신문이나 잡지같은 읽기매체의 경우는 받아쓰기를 생략하고 읽어가면서 모르는 단어나 생소한표현 좋은 표현등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후는 동일하다.

 한형민어학원의 역할은 이러한 과정을 도와주고 과정에서 필요한 학습자료들을 제공해주는것 라고 한다. 한형민씨 본인이 특강등에서 그렇게 밝혔다. 따라서 위 과정을 따르고 싶고 시간적 금전적 여건이 된다면 한형민 어학원에서 수업을 듣는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요약하면 받아쓰기-확인-정리-복습/암기-중얼거리기. 읽기매체의 경우 읽기-정리-복습/암기-중얼거리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